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약식명령에 대한 ‘불이익변경금지원칙’ 폐지

기사승인 2017.12.10  08:40:41

공유
default_news_ad2

- 벌금형 상향 가능…징역형으로 상향은 불가

약식명령 사건에 대하여 피고인이 정식재판을 청구하는 경우, 중한 형을 선고하지 못하도록 규정한 형사소송법 제457조의2(불이익변경의 금지) 규정이 삭제되고 벌금형의 범위 내에서 형량 상향을 가능하도록 하는 ‘형사소송법’ 개정안이 지난 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정식재판을 남용하는 사례를 방지하고, 정식재판이 진정 필요한 사건은 더욱 충실한 심리를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행 형사소송법상 ‘불이익변경금지원칙’은 도입된 취지와는 달리 일부 피고인들이 무리하게 정식재판을 청구함으로써 벌금 집행을 회피하고, 불법 영업의 연장 수단 등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문제점이 계속적으로 지적되어 왔다.

실제로 A업소는 접대원 고용 사실이 적발되어 무허가 불법 영업으로 약식명령을 선고받았음에도 A업소는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지연시키기 위하여 약식명령에 대한 정식재판을 청구함으로써 대법원 판결 확정시까지 2년 2개월간 영업을 지속하기도 했다.

약식명령에 대한 정식재판 청구비율은 전체 사건 대비 1.8%(약 14,000건)에 불과하였으나, 2016년 기준 10%(약 67,400건) 수준으로 폭증함으로써 법원의 재판업무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정식재판 청구비율은 0.1%에 불과(약 500건)하다.

특히 내년 1월 7일부터 ‘벌금형 집행유예’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약식명령에 대한 정식재판 청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식재판 청구권을 남용하는 일부 피고인에 대해서는 제재수단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법무부는 ‘불이익변경금지 원칙’을 폐지하는 내용의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 2016.10.6.) 하였고, 정부안에 대한 수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주요 내용은 징역형 등 형종의 변경은 불가하더라도 벌금형 범위 내에서 형량 상향은 가능하도록 하고, 이 경우 판결문에 상향이유를 기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희연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