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계획수립 8년 만에 본격 추진되는 ‘서울대 시흥캠퍼스’

기사승인 2017.12.10  09:08:37

공유
default_news_ad2

- 사설/국가사회가 부과한 책무 다하고 사회공헌캠퍼스로 조성되길

서울대학교 시흥스마트캠퍼스가 마침내 착공했다. 2009년 캠퍼스 조성을 위한 첫 양해각서를 체결한 지 8년 만인 지난 7일 배곧신도시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부지에서 ‘서울대학교 시흥스마트캠퍼스 선포식 및 자율주행자동차 연구컨소시엄 조성 협약식’이 거행됐다.

이날 선포식에는 서울대학교 성낙인 총장, 황인규 부총장을 비롯한 한라 정몽원 회장, 현대자동차 양웅철 부회장, SKT 이호수 사장, 한라 박철홍 사장, 삼성전자 황성우 부원장, 대우조선 이성근 부사장 등의 주요 경제계 인사가 참여했다.

시흥시는 또한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미래도시의 구성을 위한 모빌리티 조성 협약식’을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SK텔레콤 등과 함께 했다.

협약에는 서울대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SK텔레콤, 시흥시 등이 참여했으며, 자동차 분야와 반도체 분야, 통신 분야 등의 핵심기업이 대학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동연구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미래도시의 구성을 위한 모빌리티 조성 협약’의 의의는 ▲대학을 구심점으로 대한민국 3개 글로벌기업 등이 미래 먹거리 창출에 나선 세계적 첫 사례 ▲자율주행차 및 전기차, 드론과 무인 정찰 등 무인이동체 연구를 통한 미래 스마트 시대 기반 구축 ▲대학의 공적책무 수행에 있어 미래 새로운 모델 제시 등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서울대는 2007년 세계 10위권 도약을 향한 비전을 담은‘서울대학교 장기발전계획(2007~2025년)’을 마련하면서 새 캠퍼스 조성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10년 만에 캠퍼스 조성을 본격화했다.

시흥스마트캠퍼스는 국가사회 발전을 위한 공공연구를 수행하고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양성 및 첨단연구를 펼치는 미래형 공공캠퍼스로 조성된다.

‘공공과 혁신’ 비전을 중심으로 한 시흥스마트캠퍼스 선도프로그램은 ▲사회공헌 캠퍼스(고등교육혁신센터, 교육협력지원센터 등), ▲기초과학 캠퍼스(글로벌 복합 연구단지 등), ▲미래기술 스마트캠퍼스(미래 모빌리티센터, 무인이동체 연구단지 등), ▲통일평화 캠퍼스(통일평화대학원, 통일교육센터 등), ▲행복 캠퍼스(외국인 유학생 기숙사, 교직원 및 외국인 교수 아파트 등) 등을 계획하고 있다.

우선 1단계로 올 연말부터 교직원 아파트와 연수원 건립과 교육협력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2018년부터 미래 모빌리티센터와 무인이동체 연구단지, 데이터사이언스 전문대학원, 통일·평화전문대학원 등의 설립을 준비해나갈 계획이다.

성낙인 서울대학교 총장은 관악캠퍼스가 국가사회가 서울대에 준 선물이라면 시흥스마트캠퍼스는 국가사회가 서울대에 부과한 책무”라며 “스마트캠퍼스에서 최고의 교육과 연구라는 국가사회의 기본 책무를 시작하겠다는 서약의 첫 징표가 오늘 체결한 자율주행 자동차 연구컨소시엄 양해각서”라고 밝혔다

김윤식 시장은 “시흥 100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 서울대 시흥 스마트캠퍼스를 환영한다”라며 “서울대 시흥 스마트캠퍼스는 다양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편 연구 중심의 의료산업 육성으로 이윤 추구가 아닌 사회적 책무를 수행하는 사회공헌캠퍼스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은 “미래 시흥캠퍼스의 모습도 시민의 숙의를 통해 그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시흥스마트캠퍼스가 국가사회가 부과한 책무를 다하고 사회공헌캠퍼스로 조성되길 바라고 또 바란다. 더불어 시흥시민의 염원인 기숙형대학(RC)과 서울대학교 병원도 빠른 시일 내에 유치될 수 있기를 바란다.

shnews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