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천동 청소년 지도협의회 ‘꿈꾸는 행복한 청소년’

기사승인 2018.09.28  17:10:06

공유
default_news_ad2

청소년은 내일의 희망이라지만, 또 한편으로는 오늘의 주인공이다.
청소년(靑少年)은 어린이와 청년의 중간 시기이다. 흔히 ‘청소년’이라 하면 (이하 연령은 전부 ‘만 나이’) 13세 이상 19세 미만인 사람을 말하며, 통상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시기에 해당된다.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법령이나 규범에 따라 다른데, 대한민국의 청소년기본법에는 9세에서 24세 사이의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다. 흔히 ‘청소년’이라 하면 만 13세에서 만 18세 사이의 사람을 칭하며, 이러한 경우에는 간단하게 ‘학생’이라는 말로 대신하기도 한다. 사춘기를 겪고 있는 사람을 칭하기도 한다. 학년으로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이다.
이에 신천동 청소년 지도협의회(이하. 지도협의회)는 지역정서가 반영된 다양한 영역에서 청소년 활동, 보호, 복지지원을 적극 실천하고 있어 본지가 진형길 협의회장을 만나보았다.  -편집자 주-

 


시흥시 최초의 청소년 지도협의회로써의 청소년 책임져
 신천동 청소년지도 협의회는 날로 심각해져 가는 학교폭력 등 청소년 문제 선도 활동을 통해 해결해 건전한 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1997년 초대회장 어영식 위원장으로 출발하여 4대 문탁윤 위원장, 5대 한인섭  위원장, 6대 배춘원 위원장, 7대 김희태  위원장으로 활동하다 신천동 청소년 지도 위원회로 개명하여 8대 강행순 위원장, 9대 손광희 위원장으로 이어져 왔다.
지도협의회는 2016년부터는 신천동 청소년 지도협의회로 2차 개명하여 10대 박춘섭 협의회장, 11대 진형길 협의회장으로 현재에 이르렀다.
지도혐의회는  청소년 문화욕구 해소와 정서함양기대 및 다양한 체험의 장 마련을 위해 지역민의 청소년사업 관련 정책개발 및 연구사업 확대로 선도위 역량의 전문화·특성화된 위상 강화를 의해 선도해 왔다.
이러한 결과로 경기도 지사로부터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 유공단체 표창은 물론 국회의원, 시흥시장상 등 많은 상을 수상했다.
진형길 협의회장은 “수평과 수직이 잘 조화를 이루는 교육실현으로 한쪽으로 편향되는 일없이 올바른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학교와 학부모 그리고 기성세대의 적극적인 참여의식이 필요하다”며 “신천지역 청소년들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 협의회가 주체가 되어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과 함께 만드는 청소년활동
청소년이 주인이고 청소년이 만들어가는 자기주도적인 활동으로 지도협의회 운영에 직접 참여하여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청소년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활동들을 선도위에서는 제공하고 있다. 
청소년진로교육과 각종 체험 및 캠프활동 공공연계사업 및 자원봉사활동지도등 지역과 함께 하는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진 협의회장은 “고문, 자문위원, 도움을 받아 회원 17명이 단합하여 매주 월요일, 금요일 오후 9시부터 신천지역 학교. 공원 취약지역을 순찰하며 소래권 5개중학교 180명과 유해환경 거리캠페인과  어울마당  체육대회를 학생들과 매년실시”하며 “소래산 정화운동 및 산불예방 캠페인도 학생들과 함께 실시 한다”고 말했다.

장학지원 및 결식청소년 지원활동
지도협의회는 사회적이며 경제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서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여 조화롭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진 협의회장은 위원들이 직장을 다니며  어려운 가운데 “매년 창립 기념일과 협의회장 이·취임식에 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단정한 학생들에게 장학금 수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도협의회는 어른들에겐 ‘건강한  사회, 건강한 청소년’이라는 모토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자정활동을 강화 하고, 청소년들에겐 ‘친구를 지켜주는 친구들’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올바른 사회적 가치관과 밝고 건강한 미래의 청소년상을 스스로 정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모든 청소년들이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건전한 민주 시민으로서 스스로 생각하고 보다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고 꿈과 희망을 통해 밝은 미래와 소통 하도록 오늘도 신천동 청소년 지도협의회는 앞장서고 있다.


*신천동 청소년 지도협의회 임원명단

회장: 진형길
수석부회장: 정병욱
부회장: 백일선, 정종화, 이분이
감사: 장윤희, 김오복
조직부장: 문용규
기동부장: 황재호

오세환 기자 osh6300@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