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500병상 규모의 시흥 최고의 센트럴 종합병원

기사승인 2018.11.09  16:10:59

공유
default_news_ad2

- -부설 재활요양병원 개원-

2008년 2월 개원하여 10주년을 맞이 한 센트럴병원은 연면적 1만3,302m에 지하 1층 지상 9층 규모의 본관과 지상 8층의 별관이 연결되어 있는 5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 및 부설 재활요양병원이다. 병원 건립이념인 ‘지역의료 발전을 선도하는 고객중심병원’ 정신 실천과 ‘의료법인 운영을 통한 사회봉사’의 뜻을 담고 정왕동에 개원해 환자중심, 창의정신, 사회봉사의 핵심가치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진료과목으로는 내과, 외과, 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신경외과, 신경과, 정형외과, 응급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치과, 영상의학과, 비뇨기과, 마취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등이 현재 진료중이다. 특성화된 전문센터로는 내과분과별 전문센터, 심혈관센터, 미세척추디스크센터, 미세관절센터, 종합검진센터, 내시경센터, 대장항문센터, 복강경센터, 인공신장센터, 유방·갑상선센터 등 9개의 전문센터를 갖추고 40여명의 전문의료진과 400여명의 의료종사자들이 병원지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지는 10주년을 맞이한 센트럴병원 성대영 이사장을 만나 보았다. -편집자 주-

 센트럴부설 재활요양병원 개원
센트럴병원 부설 재활요양병원이 11월 개원한다. 별관 3~8층, 총 175병상 규모의 재활요양병원은 내과, 신경과, 외과, 재활의학과, 한방과 5개 진료과목을 개설하였으며 재활치료실, 물리치료실, 작업치료실 등 최신시설을 갖추고 환자개인에 맞춘 차별화하고 특화된 치료에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센트럴병원 성대영 이사장은 “고령화 시대에 맞는 만성 노인 질환 및 뇌졸중, 고혈압, 중추신경계 재활치료 등의 장기 요양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과 교통사고, 발달장애, 척추손상, 산업재해, 사회적응 등과 같은 환자분들 모두에게 재활치료를 집중적으로 실시한다.”며 “사회적응을 도와 환자의 가족 모든 분들에게 최상의 만족감을 드리도록 질병의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분들에게 섬세한 돌봄의 손길이 되어 줄 것.”이라고 개원 소감에 대해 밝혔다.

 보건복지부 2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센트럴병원은 지난 2016년 12월 보건복지부 2주기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하며 의료서비스 질과 환자안전관리 수준의 우수함을 인정받았다. 국제적 수준으로 향상된 인증 조사기준에 따라 환자진료체계, 지원체계, 성과관리체계 등 4개 영역 13개 장(chapter) 91개 기준 537개 조사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2020년 12월까지 유효한 인증서와 정부 공인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도 동시에 부여받았다.
센트럴병원 성대영 이사장은 “전 의료진 및 임직원이 하나로 합심해 노력한 끝에 환자안전 및 의료 질 향상의 우수의료기관으로 거듭나게 됐다”며 “이후에도 환경과 시설 및 각종 의료행위로부터 환자와 직원 모두 안전하게 치료 받고 근무할 수 있도록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응급의료센터급 시설의 진료·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운영
응급의료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해야 하는 국가의 의무를 실현하는 기초 의료서비스로서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양질의 진료를 제공받아야 한다. 이에 센트럴병원은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응급전문의들이 24시간 365일 진료를 보고 있다. 응급의학과 전문의 3명 교수급 의료진들이 직접 24시간 야간 당직을 선다는 것은 환자들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열정을 나타낸다.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을 비롯한 재난, 재해 사건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의 응급의료센터 확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신기종의 의료장비와 휼륭한 의료진을 갖추고 호텔식 인테리어를 표방한 건물내부 및 외부로 통하는 하늘정원은 환자의 정서적 안정과 심리치료를 위한 센트럴병원의 마음이다.
한편 센트럴병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운영을 지정한 병원으로서 환자중심의 쾌적하고 안전한 병실환경을 조성, 24시간 전담간호인력이 체계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환우분들을 위해 방문간호 또한 시행하고 있다.
또한 시흥안산지역 최초로 보건복지부지정 하여 휴일이나 야간에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달빛어린이병원을 운영, 지역거점종합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병원
개원 이래 꾸준히 나눔을 실천하며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에 힘쓰고 있는 센트럴병원이 추진하는 사회공헌활동은 의료봉사, 사회복지 기금, 바자회 수익금 후원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나지만 모두 하나의 목적을 향한다.

▶ 센트럴메디컬봉사회
대한적십자사 시흥지구협의회에 소속된 센트럴메디컬봉사회는 평시에는 희망풍차 구호활동,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의료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긴급 재난 및 천재지변 시에는 병원의 의료자원을 추가하여 현장에 파견되어 의료구호 및 재난 복구에 최선을 다한다.
▶ 센트럴사회복지 기금
2015년부터 정기적인 복지 기금인 센트럴복지기금을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직원 400여명이 정성을 모아 따뜻한 마음을 나누기 시작했다. 이는 개원 초기부터 어려운 이웃에게 찜질팩이나 쌀과 같은 물품을 나누어 오다가 정기적인 후원 형태로 발전한 것. 센트럴사회복지기금은 시흥시가 설립한 1%복지재단에 기탁해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의 의료비로 지원하고, 센트럴병원 의료사업실을 통해서 어려운 이웃의 의료비와 간병비로 쓰인다.
▶ 센트럴주부대학봉사회


센트럴병원은 개원 이래 주부대학 1기~7기를 배출, 센트럴병원주부대학봉사회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병원의 위상과 더불어 맥을 같이 하여, 각 동의 자원봉사활동, 각 복지관에서 시행하는 식사 대접, 발 맛사지, 머리 감기기, 하천 정화활동 등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아름다운 동행을 계속하고 있다.
▶ 공동직장어린이집
센트럴병원은 산업단지인 시화공단 내 중소기업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근로자 자녀를 위한 공동직장어린이집을 운영한다. 인근 업체들과 콘소시움 형태로 운영되는 공동직장어린이집의 최초 탄생으로 공단내 근로자들이 자녀를 믿고 맡기게 되어 원활한 직장생활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세환 기자 osh6300@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