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상품정보・피해구제 등 모든 것 지원

기사승인 2019.04.15  16:45:36

공유
default_news_ad2

- 공정거래위원회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메인 화면.

누구나 한 번쯤 구입한 상품으로 피해 입은 경우, 이럴 때는 직접 교환이나 환불을 요청하지만 매번 쉬운 것은 아니다.

가령 구입한 업체에 연락이 안 되거나 환불 등을 거부할 때면, 또는 리콜 대상이거나 위해한 상품인지 모르고 구입해 피해를 입은 경우 구제 방법을 몰라서 피해를 입기도 한다.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누리집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이하 ‘행복드림’)’은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 전 단계를 지원한다.

▶ 시민 87% 피해구제 제도・기관 잘 몰라

그동안 ‘행복드림’이 구축되기 전까지 시민들이 제때에 정보를 얻지 못해 구매 결정이나 피해구제에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어왔다.

또 피해구제 업무도 기관별로 분리 운영되었고, 절차를 파악하기 어려웠을 뿐더러 온라인 피해구제 신청 수단도 부족했다. 실제로 2015년 조사에 따르면 시민의 87%가 피해구제 제도와 기관을 잘 모른다고 답했다.

이런 연유로 공정거래위원회는 정부기관과 공공기관, 민간기관 등과 함께 실시간으로 상품별 리콜정보를 제공하고, 통합적인 피해구제 신청이 가능한 ‘행복드림’ 서비스를 추진했다.

‘행복드림’은 2017년 3월에 33개 기관이 상품의 정보 등을 제공하면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는 총 95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행복드림’에서는 식품·공산품의 리콜·인증(KS,친환경 표지 등)정보, 축산물 이력 정보, 상품 바코드 기본 정보(규격, 원산지 등) 등을 제공하고, 한국소비자원과 의약품안전관리원, 학교안전공제회 등에 상담·피해구제 신청을 할 수 있다.

▶ 소비생활 피해 예방 및 구제지원 서비스

소비자 피해구제 절차.

‘행복드림’은 상품안전정보와 상담 및 피해구제·분쟁조정, 소비자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상품안전정보는 26개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1000만 건의 상품에 대한 기본정보, 부가정보, 사업자정보 등은 물론 리콜정보, 인증정보, 상품이력제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소비자는 축산물의 이력 번호를 입력하면 생산·도축·가공 정보 및 등급·백신 접종 정보 등 유통이력을, 병행 수입상품은 수입자와 상표명 등 통관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품 바코드를 찍거나 상품명 등을 입력해 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관심 있는 상품을 ‘나의 관심 상품’으로 등록하면 향후 해당 상품의 리콜이 시행되는 경우 알림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상담 및 피해구제·분쟁조정 서비스는 69개 기관의 접수창구를 한 곳에 모아둔 곳이다.

이곳에서는 온라인상담 및 피해구제·분쟁조정 신청절차를 종합한 통합상담신청 서비스와 함께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각종 사례를 분류별·유형별로 제공하고 있다.

피해예방은 피해구제를 신청하기 전에 소비자 분쟁해결기준에 의해 소비자가 스스로 미리 진단할 수 있는 자가진단 서비스로, 피해예방주의보·상담속보·민원다발쇼핑몰·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알려준다.

통합상담신청은 온라인으로 상담과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원스톱페이지’로 피해구제 관련기관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다.

피해상담은 전문상담원이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기타 관련법규에 의해 정보제공이나 관련 기관 안내 등의 상담을 진행한다. 그리고 피해구제가 필요한 경우 품목별 담당 팀으로 이관해 합의 권고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분쟁조정’ 안내받기도 가능

이밖에도 피해구제의 또 다른 방법인 ‘분쟁조정’을 안내받을 수도 있다.

분쟁조정은 당사자의 사정을 배려하고 상호양보를 통해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이는 분야별 전문가가 직접 참여해 소송보다 유연하게 분쟁을 처리하면서 비용이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소비자 정보에는 상품비교정보(비교공감·일반비교정보·소비자톡톡), 소비자교육, 가격정보 등을 제공한다.

이중 비교공감은 한국형 컨슈머리포트의 브랜드 네임으로, 개요·시험결과·제품별특징·구매가이드 등으로 구분해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구매에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알려준다.

특히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서비스인 ‘참가격’은 매주 금요일 오전에 농수축산물 30개와 가공식품 85개, 공산품 40개 등 총 155개 품목과 450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http://www.consumer.go.kr)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