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불기 2563년 부처님 오신날을 봉축합니다.”

기사승인 2019.05.11  09:50:43

공유
default_news_ad2

- [봉축사] 현여(법륭사 주지)

부처님께서는 룸비니에서 태어나시고 6년간의 고행으로 35세에 보드가야에서 깨달음을 얻으시고, 사르나트에서 5비구에게 첫 법문을 시작으로 45년간 모든 사람들에게 차별 없는 설법을 하셨으며 쿠시나가라에서 80세에 열반에 들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겪는 괴로움(苦)과 그 괴로움의 원인(集) 그리고 그 괴로움을 소멸하는 방법(道)과 괴로움이 완벽하게 소멸됨(滅)을 설법했습니다.

괴로움의 원인은 욕심과 어리석음입니다. 욕심과 어리석음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여덟 가지 수행이 필요합니다. 먼저 정견(正見)입니다. 바르게 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정사유(正思惟)입니다. 올바른 판단과 생각이 있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단계를 불교에서는 혜(慧)라고 합니다.

올바른 말(正語)을 해야 합니다. 거짓말, 이간시키는 말, 욕설이나 시비(是非)를 논하는 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올바른 행동(正業)을 해야 합니다. 살생을 하거나, 남의 물건을 훔치거나, 폭행을 해서는 안됩니다. 올바른 직업(正命)을 가지고 부모에게 효도하고 웃어른 공경하고 형제지간에 다투지 말고 도덕적인 생활을 충실히 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 단계를 불교에서는 계(戒)라고 합니다.

바른 노력(正精進)을 해야 합니다. 계(戒) 단계를 한번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는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 바른 노력 속에 항상 바른 깨어있음(正念)이 필요합니다. 그 때 그 때마다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른 노력과 바른 깨어있음이 계속 되면 깊어지고 바른 집중(正定)을 하게 됩니다. 이 세 가지 단계를 불교에서는 정(定)이라 합니다.

혜(慧)의 두 단계 정견(正見) 정사유(正思惟), 계(戒)의 세 단계,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定)의 세 단계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입니다. 부처님은 계(戒),정(定),혜(慧)의 수행 또는 팔정도(八正道)의 수행이라고 설법하고 있습니다. 이 계(戒),정(定),혜(慧) 와 팔정도(八正道) 수행만이 욕심과 어리석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욕심과 어리석음이 없어져야 참다운 삶을 살 수 가 있습니다.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가 있습니다. 이것이 석가모니 부처님이 45년간 설법하신 법문하신 내용의 핵심입니다.

거룩한 부처님 오신날을 참되게 봉축하는 것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잘 알고 바르게 실천해서 불자로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모두 합장 하고 따라 하십시오.

부처님, 저로 하여금 언제 어디서나 부처님 법에 굳건히 서며

부처님을 따라 걸으며

크고 작은 모든 일들을 부처님 가르침대로 행하게 하소서!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 석가모니불

 

shnews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