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학생 인권의 광장, 「경기도학생참여위원회」

기사승인 2019.05.14  09:15:21

공유
default_news_ad2

- 【교육정보】

「경기도학생참여위원회」는 학생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수립 과정에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다.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에는 경기도학생참여위원회에 대한 구성 근거도 마련되어 있는데 해당 조례 제36조 ①교육감은 학생과 관련된 정책에 대한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경기도학생참여위원회를 설치하여야 한다. ②경기도학생참여위원회는 100명 이내로 구성한다. ③학생참여위원은 공개모집을 통하여 모집한 학생들 중에서 추첨을 통하여 선발한다. 다만, 위원회의 구성을 다양하게 하고 소수자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20명 이내의 범위에서 별도의 절차를 밟아 교육감이 위촉할 수 있다 등과 같은 내용이다.

「경기도학생참여위원회」 위원 구성은 경기도 내의 초・중・고등학교에 진학중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위원으로 응모할 수 있다.

2019년에 제9기 「경기도학생참여위원회」 위원은 경기지역 초등학교 19명, 중학교 21명, 고등학교 50명 등 총 90명의 위원이 선발되었다.

학생참여위원회의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정기회의, 권역별 학생참여위원회 간담회에 참여하여 학생인권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물론 ‘경기학생 인권의 광장(https://edup.goe.go.kr/shr/shrMain/main.do)’홈페이지를 통해 학생참여위원회의 위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경기도학생참여위원회」는 ▲경기도학생인권조례의 개정에 관한 사항, ▲학생인권실태조사에 관한 사항, ▲학생인권실천계획에 관한 사항, ▲기타 학생인권 실현 및 학생참여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해 교육감 및 학생인권옹호관에게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학생인권옹호관’이란 학교에서 발생하는 인권 침해에 대한 상담 및 구제를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학생인권옹호관’은 학생, 학부모, 선생님, 인권단체 등으로부터 받은 상담과 구제신청에 따라 인권침해의 사실 여부에 대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피해학생 구제를 최우선으로 활동한다.

※ ‘학생인권옹호관’ 이용방법

■ 전화상담 : 031-820-0632~4. ■ 온라인 : ‘경기학생인권의광장’ 검색(인권침해 구제 신청)

■ 방문 : 경기도 의정부시 동일로 700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3층 306호 학생인권상담실.

<자료 출처 : 경기도교육청 블로그 ‘날아라 경기교육’>

시흥신문 webmaster@n676.ndsoftnews.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