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평화통일 시민운동이 필요한 때다”

기사승인 2019.05.24  17:00:52

공유
default_news_ad2

- [칼럼] 김윤환 목사(평화통일시흥시민모임 공동대표)

지난 4월 29일 시흥시청 글로벌센터에서 풀뿌리 평화통일운동 실천을 위한 시흥시민들의 모임이 있었다. '평화통일시흥시민모임'(상임대표 공계진)이 출범한 것이다. 그날 행사에는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 초청하여 한반도평화 및 통일관련 현 단계를 진단하는 의미 있는 강연도 이어졌다.
지난 해 4. 27 남북정상회담 이 후 남북한 화해 분위기가 급진적으로 조성되어 가는 상황에서, 북미정상회담이 2차례 열렸으나 70년 분단 상황을 극복하기에는 여의치 못한 환경들이 내재되어 있었다.
대결과 전쟁 우려를 종식하고 우리 민족의 평화와 동질성 회복 및 공동 번영, 나아가 평화 통일로 나아가려는 우리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미국의 이해관계와 자국의 위상문제로 평화협상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난기류의 정세에 대응하여 우리민족의 최대 가치인 평화 통일의 화해협력 분위기를 계속이어가기 위해 통일정책을 대외적 대응에 한계가 있는 정부 정책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시민사회가 정부와 각국의 지도자들에게 당사국 국민들의 심정과 요구를 전달하는 통일시민운동의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된 것이다.
시민 및 지방차원의 풀뿌리 평화시민운동이 전개되어야하는 것을 절박한 시기에 우리 시흥시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앞장서 평화통일시민운동 조직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평화통일시민캠페인에 앞장선 것은 매우 시의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주지하다시피 한반도 평화체제는 단순히 정치적인 문제에 국한되지 않는다. 평화체제야 말로 남북한 및  주변 관계 국가들에게도 경제효과의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시민통일운동은 민족통일의 가치와 목적을 견지하면서 한반도평화체제가 주는 정치적 경제적 다양한 효용성을 시민사회와 국제사회에 알리고 남북한 정부는 물론 관계국 및 국제사회에 한반도 당사국 시민들의 평화통일의지를 지속적으로 알림으로서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데도 기여해야한다.
남북한 70년의 분단이 빚어낸 오해와 질시를 걷어내는 상호이해의 교육과 교류가 시민조직차원에서 먼저 실천되도록 앞장서고 정부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것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지방정부나 지역 언론도 이러한 평화통일 시민운동의 취지를 잘 이해하여 정치적 이해관계로 좌고우면할 것이 아니라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기를 당부하는 해 마지 않는다.
다만 우려하는 것은 요즘 시민연대 활동은 과거와 많이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시민운동에 새로이 참여하는 시민은 찾아보기 어렵고, 상황에 대한 절박함이 줄어들고 있다. 고 노무현대통령이 말한바 ‘우리 사회를 지키는 마지막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이라는 말을 생각하면 지금 우리 지역에도 건강한 사회 평화로운 국가를 지향하기 위한 시민운동에 새로운 조직화가 필요하다.
물론 지역현안에 대한 민관 거버넌스도 필요하지만 평화통일에 대한 미래지향적이고 거시적인 민족경제 담론도 지금부터 시민들이 먼저 제기하고 참여하는 평화의 외침을 위한 시민조직화 역시 매우 절실한 현안이 아닐 수 없다.
특히 한국의 현대사를 돌아볼 때 분단체제를 악용한 정치권력이 국민에게 저지른 반민주적 반인권적 만행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시민평화통일운동과 다음세대에 대한 평화 민주 통일 교육은 더욱 필요한 캠페인 활동이라고 할 것이다.
'평화통일시흥시민모임'이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앞장서는 깨어있는 시민의 힘찬 발걸음 힘찬 울림이 되도록 많은 시민의 참여와 다양한 캠페인활동을 기대해마지 않는다.

shnews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