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진로체험 놀이동산, ‘한국잡월드’

기사승인 2019.06.10  09:18:52

공유
default_news_ad2

- 【교육정보】

성남시에 소재한 미래형 진로교육의 산실인 ‘한국잡월드’는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국내 유일한 국립직업체험관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국내 유일한 국립직업체험관 '한국잡월드'를 찾은 청소년들.

청소년들의 건전한 직업관 형성과 진로 및 직업선택을 지원하는 ‘한국잡월드’ 규모는 지하 1층·지상 5층에 부지 면적만 8만㎡에 달해 국내 최대 규모이다. 체험자 기준 1020명(어린이관 538명, 청소년관 482명)이 동시 체험 가능하며, 하루 최대 3486명을 수용할 수 있다. 총 81개 체험실에서 120개의 직종을 체험해 볼 수 있으며 프로그램당 10명 내외의 소규모로 참가할 수 있다.

자유학기제 시행 이후 단편적인 직업체험 시설은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직업흥미와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자신의 재능과 적성을 알아보는 진로설계관이 있는 곳은 오직 ‘한국잡월드’뿐이다.

2층 진로설계관에서는 다양한 검사가 이뤄지는데 놀이형 재능검사는 홀랜드 직업흥미 이론과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해 개발된 시스템이 활용된다. 개인별로 직업에 대한 흥미와 재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관련 직업과 진로 등을 제시해 준다. 흔한 설문조사 방식이 아니라 직접 몸을 움직이는 등 정교하게 진행되는 검사는 재능검사 60분, 흥미검사 25분으로 약 90분간 진행되며 개인별로 검사결과지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재능검사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더 키워야 하고, 무엇이 부족한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재능검사를 통해 자신의 새로운 능력을 발견한 후 진로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3층 청소년체험관은 42개의 체험실에서 67개의 직무체험과 심층적인 직업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반드시 인터넷 예약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예약 결제 후 체험실 선택까지 완료해야 이용이 가능하다. 예약 없이 현장에 왔을 경우엔 정원이 남는 체험실을 이용할 수 있다. 초5~고3까지를 대상으로 하며 프로그램당 60분씩 하루 다섯 차례 진행된다.

청소년체험관에서 이뤄지는 프로그램은 직접 체험 위주이다. 해당 직업에 대한 동영상 오리엔테이션 후 미션이 주어지고, 미션 수행을 통해 해당 직종에 대한 깊이 있는 경험과 이해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비행기조정실에서는 항공교통관제사와 교신하여 이륙에서 착륙까지 ‘안전운항’ 미션을 수행한다.

3층 어린이체험관은 5세부터 초등 4학년까지 이용 가능하며 보호자가 반드시 동반해야 한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만들어진 직업 마을인 만큼 놀이를 통해 사회의 다양한 직업들을 체험할 수 있다. 41개 체험실에서 53개의 직업체험이 가능한데 참가자들의 연령을 고려해 프로그램은 각 30분 내외로 진행된다.

4~5층에 위치한 직업세계관은 전시시설로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관람을 하는 구조이다. 청소년체험관에서 원하는 체험을 한 후 남는 시간에 진로설계관이나 직업세계관을 이용하면 효율적이다. 청소년체험관 입장권을 구매한 경우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한국잡월드는 직업인 초청 재능기부 강연, 대학생 멘토링, 학부모를 위한 자녀진로교육, 교사연수와 같은 대상별 맞춤 진로교육과 취약계층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한국잡월드를 이용하려면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후 이용 가능하며, 현장에선 잔여석에 한해 당일 구매가 가능하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다.

(☎ 1644-1333. http://koreajobworld.or.kr) <자료 출처 : 교육부>

 

시흥신문 webmaster@n676.ndsoftnews.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