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전국 20여만 명의 배달라이더를 대표하는 전국배달라이더협회

기사승인 2019.09.06  13:57:56

공유
default_news_ad2

전국배달라이더협회(이하. 라이더협회)는 청년, 조기퇴직자 및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배달시장에서 일자리 창출과 원동기형 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교체 사용함으로써 소음공해방지 및 안전사고예방, 골목상권 및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지난달 출범하였다.본지는 전국 20여만 명의 배달라이더를 중심으로 구축사업을 전개하여 전국에 250여 개 지회설립을 목표하고 있는 송기선 협회장을 만나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 봤다.  -편집자주-

●전국배달라이더협회
전국배달라이더협회는 2019년 8월 출범한 비영리 단체이다. 전국 20여만 명의 배달 종사원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청년, 조기 퇴직자 및 경력 단절 여성 등의 일자리 창출과 미세먼지 감축 및 친환경 도시 조성, 배달원의 권익 보호 등을 기치로 설립되었다.
송 협회장은 출범 인사말에서 “불철주야 배달현장에서 땀을 흘리는 배달라이더 여러분의 권익보호와 배달문화의 선진화를 위해서 큰 첫발을 딛으려한다”며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부기관과 지자체 등 관련 기관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며, 나아가 배달라이더에 대한 국민의 인식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캠페인을 수행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라이더 협회에서는 ▲배달라이더들의 권익보호 ▲배달환경 개선 -보험제도개선등 ▲배달라이더들의 육성 및 취업 -소상공인 배달라이더들의 처우 지원방향 ▲배달시장의 대기업 참여에 따른 배달시장 위협 -대자본 유입으로 시장질서교란 ▲생계형 전문배달장비(전기이륜차)조달방안 - 일반 레져용과 구분 ▲배달라이더들의 안전교육 및 배달라이더 자격증 제도 방안 ▲전기이륜차 장비보급을 위한 공익홍보 캠페인 방안 ▲안전장비 보급으로 사고 방지 등을 위해 노력하며, 배달문화의 선진화를 이룩하여 많은 사람들이 배달업에 종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배달원 권익보호 앞장
송 협회장은 시흥지역 가맹점 대표자들과 업무 협약을 맺고 협회 회원들의 매출 증대를 통한지역상권 활성화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라이더협회는 배달라이더와 함께 배달 일자리 창출과 안전교육을 통한 사고율 줄이기 그리고 배달원의 권익보호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송기선 협회장은 “지난 8월 출범식 이전부터 시흥시의 가맹점과 제휴를 통하여 배달라이더가 시흥시에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했으며 협조해주신 시흥시 가맹점 대표자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시흥시를 기점으로 더 나아가서는 전국의 지회에서도 많은 활동을 통해 라이더 분들이 혜택을 받았으면 한다.”고 전했다.
송 협회장은 또 “일일 12시간 이상 오토바이를 타고 있는 배달종사자분들께 전기이륜차 보급이 시급한 문제이기 때문에 전기이륜차보급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강조했다또한 이륜차로 인한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배달라이더 뿐만아니라 지역동호회를 적극적으로 육성할 것이며, 관련 각종대회 유치개최 및 운영을 위해 협회에서는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미혼모 가정을 위한 희망나눔 행사
라이더 협회는 LG생활건강과 (사)희망을나누는사람들과 함께 경기권역에 거주하는 미혼모가정과 비인가미혼모시설 10여개소 500명을 위한 희망나눔 선물꾸러미 전달했다.
‘따뜻한 동행, 아름다운 나눔’을 펼치는 LG생활건강에서 2억5000만원 상당의 화장품이다.
희망을나누는사람들과 천주교수원교구, 시흥초롱적십자봉사회, 전국배달라이더협회 시흥지회 관계자등 5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은 함께 땀을 흘리면서 나눔봉사에 참여했다.
비인가미혼모시설을 지원하고 있는 천주교수원교구 관계자는 “장기간의 경기 침체로 특히 미혼모들이 생활고에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면서 “LG생활건강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린다. 기업의 고마운 뜻을 담아 미혼모 수혜자들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희망을 나누는사람들은 “앞으로도 LG생활건강 등 후원자들과 함께 사회복지시설과 저소득 가정을 위한 따뜻한 동행, 아름다운 나눔을 지속 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내 복지기관 등에 피자 405판 후원
라이더협회는 시흥관내 복지관 및 보육원, 장애인시설 등 15곳의 복지시설에 피자배달을 진행했다.
지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시흥관내 복지관 및 보육원, 장애인시설 등 15곳의 복지시설에 피자배달을 진행했다.전달된 405판의 피자는 라이더협회와 가맹점대표, 임직원들의 후원으로 소외된 이웃을 위해 마련됐다.
송기선 협회장은 “뜻 깊은 자리를 함께해준 회원들과 가맹점대표님들께 너무 감사드리고 올해를 처음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협회에서 노력 하겠다”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회원들이 많은 활동을 할 것 이고 일자리 창출 등 복지활동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공원 내 질서유지를 위한 시민안전 캠페인
라이더협회는  공원내 질서유지를 위한 시민안전 캠페인을 실시하였다.‘공원 안 오토바이 주행 우리 가족의 안전을 위협 합니다’라는 취지 아래 공원 내 출입하는 배달라이더에 대한 교통법규 전달 및 시민이 안심하고 공원을 즐길 수 있도록 배달라이더와 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송 협회장은 “배달 업무라는 것이 시간싸움으로 공원길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며“ 앞으로 배달이 늦더라도 재촉하지 않는 문화가 정착되어 배달라이더들과 시민이 안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라이더 협회 지회

◇경기도 시흥시 지회 ◇경기도 군포시 지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지회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지회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지회 ◇경기도 광주시 지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지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지회 ◇인천광역시 남동구 지회 ◇인천광역시 연수구 지회 ◇인천광역시 서구 지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지회

오세환 기자 osh6300@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