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시흥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본격화

기사승인 2019.09.18  09:41:35

공유
default_news_ad2

- 경기도, 9월말 산업부에 신청서 제출 예정 / 조정식 의원 “산업부 긍정 검토 답변 받아”

경기도가 정왕동 토취장 일대를 포함한 '시흥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서를 이달 말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중소제조업 경쟁력 강화 및 시흥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시흥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본격 추진된다.

경기도는 토취장 140만평과 배곧 서울대 시흥캠퍼스・R&D부지 27만평 등 총 167만평을 교육・의료・육해공 무인이동체 중심의 4차 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하기로 하고 지난 11일부터 주민공람에 들어갔다. 도는 주민공람이 마무리대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서’를 이달 말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경제자유구역’은 해외자본과 첨단산업 유치를 위해 규제완화, 각종 세금과 부담금이 감면되고 고급인재 유치를 위한 혜택도 제공된다. 또한 기반시설 구축 시 50%의 국비지원도 받게 된다.

이러한 혜택으로 인천 송도 등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국내외 대기업은 물론 고급인재 유치가 수월해졌다.

조정식 의원.

‘시흥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에는 더민주당 정책위의장인 조정식 의원(시흥 ‘을’)의 역할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조 의원에 따르면 올해 2월 경기도 당정협의에서 ‘시흥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을 강력히 요구해 관철시켰고 9월 초에는 산업부 고위관계자를 만나 ‘시흥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관련한 협의를 통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내기도 했다는 것이다.

조정식 의원은 “시흥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국제적인 산학연구·첨단산업의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시흥시가 어려움에 처한 국가경제를 선도하는 첨단경제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시흥 경제자유구역’ 최종 확정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