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코로나 사태 이후 지역민생 대책

기사승인 2020.03.13  15:57:20

공유
default_news_ad2

- [월요칼럼] 김윤환(목사,시인 / (사)시흥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 회장)

모든 것이 정지된 듯한 봄이 지나고 있다. 지난 주말 시흥시 삼미시장에 들렀다. 예상 했던 대로 눈에 띄게 한산 했다. 경제 전반에 암운을 드리우는 가운데 특히 음식점·숙박·전통시장 소상공인들이 직격탄을 맞아 안타까움을 더했다.

코로나19의 전파속도는 과거 바이러스 사태를 뛰어넘는 광폭 광속으로 확산되는 양상은 사실 매우 우려스럽다. 세계보건기구(WHO) 마침내 세계대유행을 선포했고 극복을 위한 각국의 노력을 촉구했다, 이것은 국내 경제는 물론 세계 경제를 오랫동안 침체에 빠트릴 가능성이 크다. 무역으로 국내 경제를 지탱하는 우리 입장에서 걱정스럽다. 이것은 곧 지역경제에도 그대로 영향을 줄 것은 자명하다. 특히 소상공인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 시흥은 더 염려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정부가 코로나19로 촉발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11조 원이 넘는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한 가운데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공공소유 건물에 대한 임대료 인하’, ‘금융 보증 및 특례대출 이자 보전 확대’, ‘각종 지방세 감면 또는 유예’ 등 선제적 정책시행에 힘쓰고 있지만 지방정부도 중앙정부의 정책과 지원에만 의지할 수는 없다.

코로나19사태로 소득이 절대 감소한 자영업자, 비정규 일용근로자, 문화공연 종사자 등 저소득층에 대한 자체 지원정책을 마련하고 최대한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는 노력을 더 해야 한다.

지역 소상공인 역시 보다 긴 호흡으로 코로나가 물러나고 평온을 되찾은 시점을 차근차근 대비해야 한다. 정부나 유관기관의 각종 시책을 활용하면서도 지역 소상공인 스스로 서비스의 전문화와 온라인과 디지털 경제의 활용, 상생 차원의 골목상권 활성화 등 능동적 대응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지방정부는 자체 지원은 물론 상생 차원의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서 지역내 소상공인들의 협업을 위해 전문가와 소상공인이 참여하는 정책협의체를 구성하여 상호 지지대가 되도록 가교역할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령 원도심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문화관광 벨트를 개발하여 지역내 소비를 촉진시키는 등 정책적 아이디어도 필요하다. 타 자치단체에서 수행하는 ‘우리동네 골목활력증진 지원 사업’ ‘생활밀접업종 경영환경개선사업’ ‘장기안심상가 조성지원’도 지방정부와 소상공인이 협의하고 벤치마킹하는 것도 검토해 볼만하다.

바라기는 재난을 대처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일에 정치권도 한마음으로 참여해야한다. 4.15 총선 국면을 앞두고 있지만 여야 정치인은 책임공방보다 정책대안과 지원방안을 제시하는 그야말로 시민을 안심시키는 건전한 경쟁이 있기를 기대한다. 특히 지방의원들이 선거운동에 동원되어 지역경제나 시민의 삶을 살피는 일에 소홀하지 않도록 제 역할을 다해주고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들도 코로나의 피로감이 있겠지만 더욱 긴장하고 집중하여 코로나사태 이후를 지역민생을 챙겨가는 적극적인 행정을 준비하길 바란다.

위기는 기회의 또 다른 표현이다. 코로나19 사태도 새로운 기회의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 민생경제의 최일선인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다시 일어나 경제의 주체로 우뚝 서고 시민들의 서로 보듬고 협력하는 행복도시의 면모가 과시되길 기원해 마지 않는다.

shnews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