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시흥시의회, 회의 유튜브 생중계 “고민 되네”

기사승인 2020.04.07  11:12:08

공유
default_news_ad2

- 정제되지 않은 실시간 댓글 의정활동 위축 요인 / 시민단체 “생중계 찬반 조사, 비공개 수순인가”

시흥시의회 유튜브 캡쳐 화면.

시흥시의회(의장 김태경)가 지난해 6월부터 실시해온 유튜브를 통한 회의 등 생중계에 대해 14명 의원을 대상으로 ‘찬반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다.

시흥시의회는 “실시간 생중계가 순기능보다 의원 개개인에 대한 인신공격성 내용의 정제되지 않은 댓글 등이 의원들의 소신 있는 의정활동 위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주장인 반면 ‘시흥시의・행정시민참여단’(이하 ‘의행단’)은 “생중계 찬반 조사 자체가 당초 시의회가 약속했던 ‘시민들에게 알권리를 제공하고 소통하는 의회 구현’이라는 내용과 배치되고 결국 비공개 수순으로 가려는 의도 아니냐”며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시흥시의회 사무국은 지난 1일 14명의 시의원들을 대상으로 생중계에 관한 찬・반 의사를 묻는 회람을 돌렸고 약 60%의 의원들이 실시간 중계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 사무국에 따르면 “일부 시민들이 실시간 중계를 시청하면서 ‘ㅇㅇ의원은 왜 회의시간에 휴대폰을 보느냐. 자세가 왜 저러냐. 그런 식의 의견밖에 못 내느냐. 미친X’ 등등 사이버공간에서 닉네임으로 걸러지지 않은 댓글을 달며 인신모독을 하고 있다.”며 “시의원들이 공인이라지만 모욕감 등까지 감수해야할 이유는 없는 것이다. 찬반조사는 의원들의 생각을 들어보기 위한 것이지 회의 비공개 수순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의행단’은 6일 시흥시의회에 공개질의를 통해 ▲회의 공개범위를 왜 일방적으로 축소 및 비공개한 이유 ▲시의회 생중계 찬・반 조사를 왜, 어떤 절차로 하게 되었는지 ▲찬반 의견 의운 공개 등을 요구했다.

‘의행단’은 “최근 시의회가 보여준 일련의 상황은 의회가 시민들을 참여 주체가 아닌 결정된 정책에 따르기만 하는 단순한 수동적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한편 시흥시의회는 지난해 1월 공식회의 인터넷 실시간 중계를 앞두고 “의정활동을 가감 없이 공개함으로써 공정하고 투명한 의회를 만들어 나가는 한편 더욱 더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시민중심 열린의정’을 펼치기 위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