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화재로부터 귀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 만들어갑니다

기사승인 2020.05.29  16:19:11

공유
default_news_ad2

- 시흥 소방협의회

시흥 소방협회는 소방시설점검 등에 대한 기술개발 및 관리유지 능력을 향상시켜 소방시설관리업의 건전한 발전과 사업의 육성을 도모하고, 시민의 생명 및 재산의 보호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 되었다. 특히 협의회는 회원사의 소통과 화합 정보교류 및 생산적인 정책을 논의하고 업체를 운영하는데 있어 유익한 정보를 협의회를 통하여 상호간 주고받는 건전한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이에 본지는 공공 안녕질서의 유지와 사회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시흥 소방협의회 진 영식 회장을 만나 보았다.    -편집자 주-

●시흥시 소방협의회  ‘더불어 사는 사회’ 실천

시흥시 소방협회는 지난해 12월 진영식 초대회장으로 출발하였다. 진 회장은 “모든 지역 소방 관련 일들은 지역 선배 소방인들과  회원들의 상호 존중 하에 협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라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화재 예방을 위한 소방안전 대책의 역할 수행에 한 축을 담당하며 화재발생 감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소방시설관리업의 관련 법령에 따라 점검능력평가 및 공시업무, 점검인력 배치기준 업무, 소방시설공사 완공필증 발급업무를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소방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시흥시 소방협의회는 소규모 단체이지만  불우이웃돕기예산과,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에 투자하고, 금전적 기부 뿐 아니라 재능봉사도 함께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있다.

● 소방시설에 관한 설계, 공사, 감리, 관리

시흥협의회는 소방시설에 관한 한 설계, 공사, 감리, 관리 등 일관 체제를 갖추고 있으는 회원들의 모임이며, 그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눈부신 활동으로 시흥지역에서 소방시설 분야에서 대표적인 기업들의 모임이다. 보통 10년~20여년이라는 세월을 유지하며 꾸준히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다. 이들이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비결은 그동안 각자의 성실함과 꾸준한 노력으로 실력을 인정받아 왔으며 그간의 실력을 인정받아 지역의 사랑에 힘입어 이제는 명실공히 지역의 대표 소방시설 회사들로서 성장을 해왔다. 진 회장은 “회원들의 회사들은 시흥시를  비롯한 교육청과 산하 기관인 공공기관이나 각 학교, 유치원을 비롯하여, 시설관리공단 산하의 각 문화센타, 복지관, 체육시설 등의 적정한 소방시설의 설치와 관리, 유지로 재해예방을 위해 노력하여 왔다”며 “화재예방을 위한 조언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이와 같은 결과로 우리 지역의 산하기관에서는 이렇다 할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무사고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각종 상가 건물이나 집단거주 시설은 물론 종교시설과 제조 사업장 등의 소방시설의 설치, 유지관리에도 재해예방을 위해 노력하여 지역의 안전 확보를 위해 기여하여 왔다고 자부하고 있다.

● 8월부터 종합정밀점검 대상 확대 실시

오는 8월부터 시행되는 종합정밀점검 대상 확대 등의 개정된 소방법령 “시민의 안전을 위해 개정된 사항인 만큼 개정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여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회원사 는 적극적인 협조와  자체점검을 강조했다. 진 회장은 이번 주요 개정사항은 “소방시설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소방시설 자체점검 결과보고서 제출기간을 기존 30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소방시설관리업자 등 전문가가 점검하는 종합정밀점검 대상을 확대 했다.”고 했다. 자체점검 결과보고서 기한을 7일로 단축함으로써 소방시설 점검 지적사항에 대한 불량상태 방치기간을 줄이고, 소방시설의 빠른 정비로 건물 관계인과 이용객 등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개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스프링클러 설치대상이라면 연면적 상관없이 소방시설관리업자 등 전문가가 직접 참여해 종합정밀점검을 실시하도록 개정한 것도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전에는 스프링클러가 설치됐어도 연면적(5,000㎡) 기준이 충족되지 않아 종합정밀점검 대상에 미포함, 비전문가가 점검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번 자체점검 관련 법령개정으로 인한 관계인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종합정밀점검 실시 확대 대상에 대해 유선안내 및 안내문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오세환 기자 osh6300@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