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어르신들이 행복한 대야동 새에덴요양원

기사승인 2020.07.03  16:18:47

공유
default_news_ad2

현대 국가는 그 내용이나 정도에 차이가 있으나 모두 복지국가를 표방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경제발전과 보건의료의 발달로 인한 평균 수명의 연장, 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보육 및 교육문제 등으로 출산율이 급격히 저하되어 인구구조의 급속한 고령화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복지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 장기요양보장제도입니다. 즉, 노화로 인하여 중풍이나 치매 등에 따라 거동이 불편하거나 스스로 생활이 불가능한 사람에 대하여 신체활동이나 일상가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주는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고령화의 진전과 함께 핵가족화, 여성의 경제활동참여가 증가하면서 종래 가족의 부담으로 인식되던 노인요양문제가 이제 더 이상 개인이나 가계의 부담으로 머물지 않고 이에 대한 사회적ㆍ국가적 책무가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 환경의 변화와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이미 우리나라도 선진각국에서 사회보험방식 및 조세방식으로 그 재원을 마련하여 노화로 인한 중풍이나 치매로 고통 받고 있는 노인들을 돌보는 장기요양 보장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에 시흥관내에서도  새에덴요양원(대표. 장수복)은 노인성질환의 치매, 중풍 등으로 고통 받는 어르신들을 사랑과 헌신의 마음으로, 사랑, 섬김, 배려, 위로, 소통, 믿음으로 환자를 중심에 두어, 환자분들과 보호자분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잘 적응하실 수 있도록 하며, 삶과 건강을 유지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어 본지가 찾아가 보았다.      -편집자 주-

안전하고 청결한 요양원
새에덴요양원은 2020년 6월에 리모델링된 신시설로 주변의 요양원과는 차원이 다른 편안함을 선물하고 있다.
개별공간인 생활관과 이동시 안전을 고려한 복도, 화장실 등 작은 부분까지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을 생각한 정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새에덴요양원 입소정원은 20명으로, 장기요양 1-5등급 및 치매, 중풍, 뇌혈관질환자 등이 이용할 수 있다.
요양원에는 물리치료실과 치료실, 입원실, 주방, 사무실, 목욕실, 프로그램 운영실 등의 시설을 구비하고 있으며 노인성 질환, 치매, 중풍 등의 질병보유자를 수용할 수 있다.
장수복 대표는 “앞으로 거동이 불편한 입소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 제공 및 기능훈련과 공동생활을 통해 자립된 생활을 영위하도록 지원”하며, “지역민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며 어르신들의 건강회복에 도움이 되도록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에덴요양원 제공서비스
새에덴요양원은 인지재활프로그램, 신체재활프로그램, 보건 위생 의료 서비스, 주 1회 목욕서비스, 월1회 이.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며, 매 끼니마다 1식5 찬의 식사와 간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어른신들의 개인위생을 향상 청결하게 유지해 드리기 위해 철저하게 노력하고 있으며 각 어르신들의 신체기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일상생활 동작을 시켜드리고 있다. 
장 대표는 “어르신들의 행복한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전반적인 일상생활을 최대한 지원해드리고 있다.”며 매일 아침저녁 개인 활력징후(체온, 혈압, 혈당)를 체크해 관리해드리고 정기, 비정기 투약 및 내·외과 및 치·안과 약 도포 및 투약서비스를 제공 예정에 있다. 별도의 물리치료실에서 신체 전반의 재활 및 운동치료는 물론 찜질팩을 이용한 온열치료를 제공한다.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 어르신들의 신체활동을 원활히 함으로써 삶의 활력증진을 위한 건강체조(치매체조)를 매일 실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놀이 게임을 통해 규칙을 이해하며 협동심을 기르고, 여러 소재를 이용한 미술작품을 통해 자존감과 성취감, 표현력을 향상시키며 치매예방을 위해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 대표는 그동안의 경험을 살려 매일 전문 강사들이 인지치료, 웃음치료 신체재활치료, 음악치료 운동치료 등의 행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생신을 맞은 어르신들을 축하해드리고 잔치 음식을 나눠먹는 생신잔치, 설, 추석, 정월대보름 등에 맞춰 음식을 만드는 명절행사가 있다. 특히 공연 프로그램으로 민속 풍물패, 전통무용단 등의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식단은 엄선된 재료로 맛과 영양이 풍부한 가정식 식사를 제공하여 잃어버린 어르신들의 입맛을 되찾아드리며, 개별화된 질환별 식사를 통하여 고혈압, 당뇨, 개별치아 상태에 다라 저염식, 다진식, 죽식, 미음 등을 제공으로 건강한 삶을 추구할 계획이다.

오세환 기자 osh6300@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