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동일노선 코레일주차장 요금, 안산보다 시흥이 비싸

기사승인 2020.11.29  10:31:46

공유
default_news_ad2

- 월정기권 기준, 시흥시민 7만원 vs 안산시민 5만원 / “왜 우리만 요금 더 지불해야 하나” 시민들 부글부글

시흥시민들이 인접한 안산시민들에 비해 전철역 환승주차장 이용 요금을 비싸게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수도권 전철4호선 「안산선」 구간 내 역사주변 환승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월정기권 기준으로 시흥시민은 7만원(정왕역·오이도역 주차장)인데 반해 안산시민은 5만원(중앙역·고잔역·초지역 주차장)에 사용하고 있다. 일일 주차요금은 시흥시민의 경우 9천원, 안산시민은 5천원으로 가격차이가 더 심하다.

코레일네트웩스(주)가 운영 중인 정왕역 환승주차장
정왕역 B주치장 요금표.

시흥시의회 홍원상 의원(‘라’ 선거구)에 따르면 “최근 지역주민들로부터 ‘코레일주차장 이용 요금 시흥·안산시민간 차별’과 관련한 민원이 끊이질 않고 있다.”며 “시흥시는 지역주민들의 민원 해소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 조 모 씨는 “「경부선」, 「경강선」 등 다른 노선의 1일 주차요금에 비하여 「안산선」 ‘정왕역’과 ‘오이도역’의 주차요금이 비싼 이유, 같은 4호선 내에서도 안산시 소재 ‘중앙역’, ‘고잔역’, ‘초지역’보다 1일 주차요금이 최대 4천원이나 더 비싸고 월정기권 가격도 2만원 비싼 이유가 무엇이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안산 중앙역 주차장 요금표.

또 다른 시민 김 모 씨도 “같은 노선인 「안산선」 시흥지역(오이도역, 정왕역)과 안산지역(중앙역, 고잔역, 초지역) 주차장 요금 산정 기준이 무엇인지, 상식적으로 같은 노선이면 동일하게 주차요금을 산정하여 적용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지역 주민들의 민원에 대해 전철역 환승주차장 관리·운영을 맡고 있는 코레일네트웩스(주)는 “주차장별 이용요금은 해당 지자체 조례에 따른 급지별 요금을 참고하여 산정한 것으로 각 역사 주차장은 시흥시와 안산시가 관할 지자체로서 서로 상이하다.”며 “월정기권 역시 해당 주차장 1일 최대요금에서 주차장별 회전율 등을 감안한 할인율을 적용하여 산정한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홍원상 시의원은 제283회 임시회 제2차 정례회기(11.20.~12.16.)중 교통행정과 소관 업무를 살펴보면서 담당 과장에게 “「안산선」 시흥지역(오이도역, 정왕역)과 안산지역(중앙역, 고잔역, 초지역) 전철역 환승주차장 요금 차이와 관련한 민원내용을 파악하고 있느냐”며 “시흥시가 시민을 위한 행정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담당 과장은 “전철역 환승주차장 이용 요금 문제와 관련한 민원에 대해 코레일네트웩스(주) 측에 협조공문을 보내고 요금 조정을 권고한 상태”라며 “해당 업체는 지자체 조례에 근거해 급지별 요금 등을 적용했다고 하지만 우리나 안산시나 별반 차이는 없다.”라고 답했다.

한편 「안산선」 ‘고잔역’이나 ‘중앙역’은 오전 7시30분~오후 10시 30분, ‘초지역’은 오전 6시~오후 4시까지 주차장 요금을 받고 있는 반면 정왕역이나 오이도역은 24시간 유료로 운영해 1일 정기원(9천원)이나 월정기권(7만원) 요금이 안산권역 코레일 주차장보다 비싼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철도인프라를 활용한 부대수익 창출 및 사업다각화로 철도경영개선 기여를 목적으로 2004년 설립된 코레일네트웩스(주)는 역무서비스, KTX셔틀서비스, KTX특송, 주차서비스 등의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전국 주요 철도역 129개소에서 주차장 사업을 운영 중이다.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