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시흥의 미래 먹거리 거점 연계하는 ‘K-골든코스트’

기사승인 2021.01.09  10:33:12

공유
default_news_ad2

- 대한민국 신산업 이끌어가는 으뜸 해안 15km 조성 / “시흥의 미래 100년과 대한민국 경제 견인할 동력”

‘K-골든코스트’ 주요 거점.

시흥시가 지난해 12월 27일 기준(500,166명)으로 전국에서는 17번째, 경기도에서는 11번째로 주민등록상 인구 50만 대도시에 진입하면서 다양한 행·재정적 혜택은 물론 시 위상이 오르고 시민들의 자부심도 드높이게 됐다.

올해 시흥시는 50만 대도시 기반 조성과 함께 ‘K-골든코스트’ 구축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K-골든코스트’는 시흥의 미래 먹거리 거점을 연계한 15km(직선거리 10km) 수변으로, 시흥시가 레저와 관광, 문화, 의료, 첨단산업이 집약된 대한민국 대표 해안으로 조성 중인 역점 사업이다.

임병택 시장은 “우리의 자산을 스스로 소중히 여기고 의미를 부여해야 다른 이들에게 더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K-골든코스트’는 시흥의 미래 100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를 견인할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관광 명소로의 개발뿐만 아니라 신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 발전 전략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인 ‘K-골든코스트’의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 ‘K-골든코스트’ 시작점, 월곶 국가어항 

월곶항


시흥시는 국가어항인 월곶항에 국비 300여억 원을 투입해 기존 어항 기능을 강화하고, 관광 어항의 역할을 확충하는 등 체계적인 어항개발을 위해 2022년 실시설계 완수 및 착공,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2025년 완공 예정인 「월곶~판교선」이 완성되면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수도권 대표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월곶역을 통해 서해안의 명품 낙조를 구경하고 다양한 해산물을 맛보는  거듭날 것이다. 

◇ ‘서울대 시흥캠퍼스’와 경기경제자유구역 배곧지구 

서울대 시흥스마트캠퍼스 교육동.

배곧에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와 시흥배곧서울대병원(가칭)이 크게 ‘미래차’와 ‘바이오’를 주제로 조성 중이다. 육·해·공 무인이동체 기술 혁신을 이룰 자율주행 모빌리티 연구개발단지와 시흥배곧서울대병원(가칭)을 중심으로 한 뇌인지 바이오헬스 복합단지가 주축이 될 것이다.

서울대 시흥캠퍼스는 현재 스마트관과 교육동, 미래 모빌리티 연구동, 대우조선해양 시험수조연구센터, 교직원 및 대학원생 숙소, 지능형 무인이동체연구동이 준공하며 1단계 사업을 완료했다. 올해부터는 의료바이오 헬스 융합단지를 비롯해 글로벌 산학협력 및 창업단지, 주거지역복합단지, SNU 글로벌 타워 등을 조성하는 2단계 사업을 구체화한다.

한편 지난해 6월 배곧지구가 수도권 최초로 경기경제자유구역(88만㎡)으로 지정되면서 시는 오는 2027년까지 약 1조 6,681억 원을 투입해 육·해·공 무인이동체 연구단지와 글로벌 교육·의료 복합클러스터를 조성한다.

◇ 바이오메디컬 생태계 조성…시흥배곧서울대병원·시흥서울대치과병원

시흥배곧서울대병원 설립 추진 협약식.

800병상 규모의 시흥배곧서울대병원(가칭)은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으로 2022년 착공,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흥배곧서울대병원은 뇌인지 바이오 분야를 특화로 공공의료체계를 구축하고, 경기 서남부권의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9월 28일 시흥시는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치과병원과 함께 ‘시흥서울대학교치과병원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구체적인 병원 설립 계획 수립을 준비 중이다. 시흥서울대치과병원(가칭)은 시흥배곧서울대병원과 연계해 종합적인 의료체계를 완성하게 된다.

◇ 배곧생명·한울공원, 시흥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배곧생명공원

배곧생명공원은 해수생태연못과 다양한 수목이 조성돼있어 도심 속 ‘허파’ 역할을, 배곧한울공원 해수체험장은 서해안을 바라보고 해수욕을 즐기는 이국적인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인근에는 시흥프리미엄아울렛 등 쇼핑과 휴식, 외식, 문화 활동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상업 시설도 구축돼 있다. 시흥시는 이러한 관광 인프라를 수도권 서남부 대표 문화 공간으로 발전시켜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극대할 계획이다.

◇ 어항·관광기능 갖춘 지방어항으로 거듭나는 오이도

오이도는 시흥의 랜드마크 빨강등대로 유명한 관광지이다. 지난해 2월 지방어항으로 지정, 오는 2022년까지 국비 63억 원을 포함한 91억 원을 투입해 방파제나 물양장 등 부족한 어항 기능시설과 편의시설을 보완하는 등 어업인과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오이도는 2019년 12월 해양수산부 ‘어촌뉴딜 300사업’에 선정되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국비 63억 원을 포함한 91억 원을 투입해 낙후된 어항 시설 정비와 문화거리 조성, 관광 활성화 사업 등이 진행 중이다.

◇ 대한민국 해양레저 선도할 시화MTV 거북섬

‘시흥 웨이브파크’ 조감도.

시화MTV 거북섬은 해양레저관광 선도지로 발돋움 중이다. 지난해 10월 8일 개장한 세계 최대 규모 인공서핑장(2만6,400㎡) ‘시흥 웨이브파크’는 16만6천㎡ 규모로, 시간당 250여 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겨울에도 난방을 통해 15도 정도의 수온을 유지하는 등 1년 365일 서핑을 즐길 수 있다.

향후 ‘시흥 웨이브파크’를 중심으로 국내 최초 관상어 생산·유통단지인 ‘아쿠아펫랜드’가 올해 착공해 2021년 10월 준공 목표로 추진되고 해양 교육 홍보시설과 해양동물 구조·치료센터, 해양생물 R&D 센터 등 해양생태계 보전과 관리를 위한 ‘해양생태과학관’은 2022년 12월 개장 예정이다.

또한, 해상계류시설과 해양레저 체험교육장 등 마리나 시설이 조성되는 ‘해양레저관광거점 사업’은 현재 중앙투자심사를 진행 중으로 2022년 3월 착공 예정이다. 복합 쇼핑몰 ‘스트리트몰2’까지 완성되면 시흥시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해양레저의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시흥스마트허브, 스마트산단으로 거듭나 

시흥스마트허브는 2019년 스마트산단에 선정돼 제조업 르네상스 전진기지로의 체질 개선을 준비 중이다. 시흥시는 산업단지가 기존 틀에서 벗어나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산업집적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2022년까지 2,000여 개의 스마트공장을 보급하며 스마트 제조 공급기반을 구축한다.

지난해 9월에는 시흥스마트허브 일원 약 6,683천㎡ 지역이 재생사업지구로 지정됐다. 총 432억 원을 투입해 재생사업지구 내 주차시설 및 소공원 조성 등 노후한 기반시설을 정비ㆍ확충하고, 업종재배치, 복합용지계획, 활성화 구역 등 공간재편을 추진한다.

◇ 똑똑하고 안전한 스마트시티 구축  

더불어 시흥시는 2018년 7월 226개 기초지자체 중 유일하게 국가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연구개발 실증도시’로 선정됐다. 시는 2022년까지 423억 원을 투입해 환경, 에너지, 생활복지 분야 등에서 도시 문제를 해결할 스마트 기술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도시에 적용해 검증·개선할 계획이다. 정왕동 일원이 사물인터넷(IoT) 기반 연구개발 기술과 서비스를 실증하는 리빙랩(Living-Lab) 역할을 하게 되며, 관련 기술에 대한 검증과 안정화를 마치면 도시 전체에 빅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시흥시는 경기도 최초로 국토교통부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을 반영한 ‘시흥형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했으며, ‘안전한 도시, 편리한 일상, 스마트도시 시흥’을 비전으로 스마트도시 기반 체계를 확립하며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1번지로 성장 중이다.

내륙의 젖줄로부터 시작된 ‘K-골든코스트’는 서해안의 명품 낙조를 품은 황금 해변임과 동시에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으뜸가는 해안이라는 의미가 담겼다.

‘K-골든코스트’의 핵심 거점들이 모두 완성되고 다양한 랜드마크 건물이 들어서면 이 해협은 시흥시와 송도의 야경을 감상하고 문화를 즐기는 대한민국 핵심 명소가 될 것이라고 시는 자신 있게 말한다.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