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시흥소방서 “전동킥보드 화재 주의하세요”

기사승인 2022.01.03  14:06:04

공유
default_news_ad2

- 배터리 충전 중 화재 발생…고온·충격 조심해야

시흥소방서(서장 한선)는 급증하고 있는 전동킥보드 화재 예방을 위해 관내 아파트 및 주택, 빌라 등을 대상으로 카드뉴스를 제작하고 안내문을 배부하는 등 집중 홍보에 나섰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통계에 따르면 전동킥보드 화재사고는 2017년 4건, 2018년 7건, 2019년 14건, 2020년 23건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장곡동 소재 아파트에서 전동킥보드 배터리 충전 중 화재가 발생하여 재산피해가 발생하는 등 이에 대한 안전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전동킥보드 화재 현장.(제공 : 시흥소방서)

전동킥보드 화재는 대부분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하는데 주원인은 리튬 이온 배터리에 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소재로 고온이나 충격 등 외부환경에 민감해 조심히 다루어야 한다. 또한 과충전 방지 장치나 단락차단 장치 등이 부착된 제품인지 확인하고 충전 시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동킥보드 화재 예방 관리요령으로는 ▲눈에 보이는 장소에서 충전하기 ▲장시간 외출 및 취침 시간에는 충전하지 않기 ▲화재시 대피로가 되는 현관문이나 비상구 근처에서는 충전하지 않기 ▲배터리 충전장소 주변에는 가연물을 절대 두지 않기 ▲전동킥보드 배터리 충전은 인증받은 안전한 충전기를 사용하고 정격용량의 80%만 충전 ▲배터리는 습기 없는 곳에 보관하고 겨울철 실내 충전 시 배터리 내부 결로현상에 유의 ▲평소 배터리 충격에 의한 흠집 발생 상태 등을 확인하고 배터리 모양이 변형되거나 냄새가 나면 즉시 교체하기 등이다.

한편 시흥소방서는 전동킥보드 관리요령 등에 대한 카드뉴스 및 안내문을 제작해 시흥시청 전광판 3개소 및 버스정보안내시스템 545개소에 송출하고 있다.

오세환 기자 osh6300@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