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나라 고혈압 유병률을 보면 30세 이상 성인의 경우 28%, 60세 이상의 경우는 48%를 차지한다. 고혈압약 복용하는 이들은 주의해야 하는 음식이 있는데 올바른 고혈압약 올바른 복용 방법을 알아보자.
▶ 고혈압이란.
혈압이 지속해서 높은 상태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이다.
고혈압을 조절하지 못하면 심장, 뇌, 신장 등에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어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혈압약은 의사 처방에 따른 꾸준한 복용이 중요
고혈압 치료 시작 후 3~4개월 동안의 약의 효과와 부작용 확인을 위해 적절한 간격으로 의사와 상담을 권장한다. 고혈압약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복용해야 하는데 이뇨제 성분의 고혈압약은 저녁에 복용하면 이뇨 작용으로 수면을 방해하므로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임신 중 고혈압이 발생하면 임부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어 선택적으로 약을 복용하기도 하지만 임신 중 투여 금지 약물이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고 복용해야 한다.
▶ 고혈압약 복용 시 주의해야 하는 식품
우선 염분이 많은 음식을 주의해야 한다. 염분 섭취량이 늘어나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김치, 찌개, 국, 젓갈, 라면 등 염분이 많은 음식은 삼간다.
칼슘 채널 차단 작용 약물 복용 시 자몽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자몽은 칼슘 채널 차단 작용을 증가시키므로 칼슘 채널을 차단하는 ‘암로디핀’, ‘딜티아젬’, ‘베라파밀’ 등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 약 복용 1시간 전이나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이나 자몽 주스를 피해야 한다.
고혈압 예방과 관리를 위해 혈압약 복용과 함께 ▲음식은 싱겁게 ▲매일 30분 이상 운동 ▲알맞은 체중 유지 ▲금연, 절주, 스트레스 해소 ▲정기적인 혈압 측정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