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월곶동, 월곶포구축제·물총축제·캠페인으로 주민과 소통

기사승인 2022.09.02  15:33:05

공유
default_news_ad2

월곶(月串)의 ‘串(곶)’은 바다를 향해 뾰족하게 내민 땅’이라고 하며 인근에서는 월곶을 통칭해 달월이라 부른다. 월곶포구는 서해안의 특성인 조석간만의 차가 커서 주로 만조 전후로 어선이 드나들고 있다. 월곶동은 2014년 3월 군자동 에서 월곶동으로 분동 되었으며, 2021년 6월 월곶어울림센터 신천사 개청으로 8,000여 세대 17,000여 명의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월곶중학교, 월곶초등학교, 월포초등학교, 수도권전철 수인선, 달월역, 수도권 전철 수인선, 월곶역, 영동고속도로 제3경인고속화도로 등이 있다. -편집자 주-

◆제10회 월곶포구축제 “월곶으로 뱃놀이 가자”
코로나로 중단되었던 제10회 월곶포구축제가 3년 만에 다시 시민들과 만난다. 월곶포구 축제위원회 정부귀 위원장은 지역특화 관광축제 지원사업공모에 당선된 ‘제10회 월곶포구축제’를 오는 10월21일부터 23일가지 월곶포구 미래탑 공원과 해안가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10월에 월곶으로 뱃놀이 가자!”라는 주제로 열리는 제10회 월곶포구축제는 바다와 도시가 어어우러진 월곶만의 지역적 특색을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대표행사로 ▲어선승선체험, ▲맨손 고기잡이 체험, ▲왕 새우잡이 체험 등 포구의 정취를 느길 수 있는 다채로은 행사를 축제장 곳곳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정부귀 위원장은 “상인과 지역공동체가 함께 3년 만에 개최돼는 제10회 월곶포구 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시흥시민뿐만 아니라 외부관광객이 찾아오고 싶은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지역경제와 관광활성화 이끌어 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제3회 시흥 월곶 짠 내 나는 물총축제’ 성황리 개최

월곶동 마을축제추진위원회가 월곶 어울림센터 옆 나눔 주차장에서 ‘제3회 시흥 월곶 짠내 나는 물총축제’를 개최해 시민들은 즐거운 시간을 만끽했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개최된 마을공동체 축제로 바다와 육지가 공존하는 월곶의 지역 특색을 살려 ‘물총과 머드’를 소재로 한 신명나는 시간이 펼쳐졌다.
사전 온라인 및 현장접수를 통해 접수된 2천 5백여명의 참가자와 1백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함께한 이번 축제는 코로나19로 단절됐던 주민들 간 화합과 소통의 장이 마련돼 즐거움이 배가됐다.
시·도의원, 월곶동 유관단체장 등 주요 내빈들의 축사로 문을 연 축제는 물놀이 안전을 위한 체조 및 코로나19 방역 방송에 이어 본격적인 행사가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삼복더위를 극복하기 위해 준비된 워터 및 머드 슬라이드와 수영장에서 더위를 식히며 다채로운 체험부스 및 이벤트 게임에 참여해 모처럼 마련된 축제를 즐겼다.
박건하 마을축제추진위원장은 “코로나19로 침체됐던 마을이 오랜만에 다시 활기를 띠어 기쁘다”며 “월곶만의 지역 특색을 담은 물총축제가 지속돼 대표적인 시흥 마을공동체축제로 자리매김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특히 국민체육 진흥공단 경륜경정 사업본부 시흥지점, 한마음요양병원, 달월신협, 삼립식품 등 단체에서 후원하였으며, 경륜경정 시흥점 담당자는 “3년 만에 열린 물총 축제인 만큼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즐거워하는 모습들을 보니 너무 행복하다“ 며“내년에는 더욱더 알찬 축제를 만들어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월곶동, 2023년 마을복지계획 수립 워크숍 개최
'마을복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요' 주민이 마을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다 함께 해결하기 위한 ‘2023년 마을복지계획 수립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월곶동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복지 욕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마을복지가 필요한 대상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현실적인 복지 의제를 발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워크숍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통장 등 마을활동가와 지역 주민이 참여해 보다 나은 월곶동을 만드는 데 머리를 맞대며 긴밀하게 소통했다.
추후 지역 주민들의 논의를 통해 도출된 복지 의제는 주민 투표를 거쳐 세부 계획 마련 후, 주민 총회 공표 및 2023년 마을복지사업으로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김경미 월곶동장은 “2023년 마을복지계획은 월곶동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조사를 바탕으로, 전문가를 통한 마을복지 교육과 의제를 도출하고, 복지사업 주민 투표로 주민들이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마을복지를 운영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문화누리 장터 개최
지난달 풍림1차 아파트 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문화누리장터’ 행사를 개최해 문화누리카드 사용 활성화에 힘썼다.
‘찾아가는 문화누리장터’는 문화누리카드 이용 정보가 부족한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생활용품, 캠핑용품, 의자, 옷, 스포츠 용품 등의 물건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을 전시하는 자리다.
현장에서 견본을 보고 문화누리카드로 구매하면 집으로 무료 배송이 된다.이날 문화누리장터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문화누리카드를 받고도 사용처와 사용 방법을 몰라 막막했는데, 이렇게 물건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만족해했다.
김경미 월곶동장은 “찾아가는 문화누리장터를 통해 평소 카드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연말까지 많은 문화 소외계층이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한층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발급과 이용 안내를 적극 독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문화누리카드란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체육·관광 혜택을 지원하는 카드로 사용처는 문화누리카드 통합콜센터, 통합문화이용권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발급은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다.

◆월곶동 청소년지도협의회, 휴가철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
월곶동 행정복지센터는 월곶동 청소년지도협의회와 함께 여름 휴가철을 맞아 지난 22일 월곶동 모텔촌 일대와 청소년 유해업소가 밀접한 거리에서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을 펼쳤다.
이날 캠페인을 통해 식당, 노래방, 편의점 등 주변 상가를 방문해 19세 미만 청소년에 대한 담배,주류 판매 금지 스티커 부착 홍보 활동과 더불어 청소년보호법 위반 행위에 관한 리플릿을 배부하며 청소년을 위한 건전한 환경조성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상현 월곶동 청소년지도협의회장은 “꾸준한 계도 활동을 통해 우리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생활하고 성장할 수 있는 시흥시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김경미 월곶동장은 “바쁜 일정에도 항상 청소년지도를 위해 애써주시는 청소년지도협의회 위원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활동을 통해 건강한 청소년 성장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월곶동 유관단체 소개
*노인회(회장 천광섭)
월곶동의 9개 경로당 운영을 통해 어르신의 사회복지 휴식 공간을 마련하여 노인의 권익 신장과 복지 증진 그리고 봉사활동을 통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 
*주민자치회(회장 조방훈)  
동 지역사회의 주민대표기구로써 다양한 지역현안 등을 포함하는 자치계획을 수립하여, 주민총회라는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실행해 나가는 실질적인 권한과 역할을 가진 주민참여기구. 주민자치센터 운영 등의 기능을 수행
*통장협의회(회장 이영섭)
월곶동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로, 주민의 주민등록사실 및   이동사항 파악 등 거주상황 관리, 통 주민의 비상연락훈련, 통 지역 주민 간 화합 도모 및 이해의 조정과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한 보건·복지 도우미 역할 수행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정연배)
월곶동 지역적 특성 및 주민들의 욕구에 부합한 보건복지사업 기획 및 운영,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지역 자원 발굴 및 기부문화 활성화 역할
*체육회(회장 박건하)
건강한 삶을 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주민 누구나 운동에 참여하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생활체육의 동반자 역할로 월곶동 한마음 체육대회 주최
*청소년지도협의회(회장 최상현)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하여 각종 유해환경 근절 캠페인 추진, 학교폭력예방 활동, 건강한 청소년 놀이문화 조성 추진
*바르게살기위원회 (위원장 최형열)
바르게살기위원회는 진실, 질서, 화합을 3대 이념으로 월곶동 주민들과  함께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바르게살기운동을 전개함으로써 광복절 태극기 캠페인 활동 및 아동과 청소년들의 경제교육과 다양한 봉사활동을 수행
*자원봉사지원단(회장 고지영)
시흥시자원봉사센터에 소속되어 동 주민센터와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특성에 맞는 동 단위 자원봉사 활성화를 촉진하는 자원봉사 거점 역할 수행
*자원봉사협의회 (회장 김윤경)
자원봉사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계속적인 봉사활동을 하기 위하여   결성된 단체로 주로 저소득층 자원봉사 활동을 수행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이지선) 
농업과 어업을 접하고 있는 월곶동 지역 특성에 맞추어 새마을 사업을   발굴하고 마을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보탬이 되는 봉사단체
*새마을부녀회(회장 한윤서)
근면·자조·협동 정신을 현대적 의미로 계승·발전시키고 모두가 함께 잘사는 공동체를 위해 생명·평화·공동체·지구촌 새마을운동 전개 
*적십자봉사회(회장 염해순)
어려운 사람들이 있는 곳에 늘 함께하며 따뜻한 마음으로 봉사하며 월곶동 독거노인 봉사 및 국수봉사 활동을 수행
*자율방범대 (지대장 최건호)
월곶동이 분동되기 전부터 소외된 지역 치안과 노인들을 위하여 적십자 봉사회와 함께 국수봉사 활동, 야간에 취약 시간대 청소년 선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순찰 수행

 

 

오세환 기자 osh6300@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