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K-교육도시 시흥’ 이끌 마을교육사 양성과정 개설

기사승인 2023.05.10  15:34:34

공유
default_news_ad2

- 총 3학기 과정 구성…체계적 교육과정 운영

마을교육의 메카인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마을교육사 양성과정을 개설했다. 동네별 교육협의체인 마을교육자치회와 중간지원 조직인 마을교육 거점센터를 끌어가는 활동가와 활동지망자를 위한 체계적 교육과정이 구체화됐다.

올해 첫 시행되는 마을교육사 양성과정은 모두 세 학기로 구성됐다. 학습·토론·발표로 ABC행복학습타운에서 진행되며, 지난 8일부터 시작한 첫 학기는 ‘좋은 도시, 좋은 동네’에 대한 연구학습으로 문을 열었다. 주요 내용은 ‘에드워드 글레이저’, ‘찰스 몽고메리’ 등 좋은 도시에 대한 글로벌 표준을 제시한 석학들의 저서와 ‘유현준’, ‘박용남’ 등 국내 도시학 석학들의 생각을 학습하고, 우리 지역에 적용할 방도를 찾는 것으로 이뤄졌다. 이번 교육에는 총 12명이 참여했다.

오는 7월부터 시작되는 2학기는 ‘마을과 교육이 만나면서 이뤄지는 동네의 변화’가 주된 내용이다. 학교와 마을의 협업을 이해하기 위한 학교운영위원회 체계, 교육자치 메커니즘, 마을수업이 나아가야 할 길 등의 주제를 다룬다. 현장에서 활동하는 교육자치의 주체들을 초빙해 이들과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0월에서 11월까지 진행되는 3학기는 ‘마을교육 설계도 제작·발표’로 구성됐다. K-교육도시의 지향과 마을교육의 역할을 연구하고, 시흥의 특성이 반영된 마을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수립된 계획서는 11월 하순 시흥미래교육포럼에서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양성과정 참여자들은 매 학기 종료 후 이수기준에 따라 평가를 받게 되며, 최종 수료자에 한해 시흥시 평생교육원장 공인의 수료증이 주어진다. (☎ 교육자치과 031-310-3538)

shnews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