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전자 민원서류 발급, 보다 편리하게 이용

기사승인 2019.08.21  10:40:08

공유
default_news_ad2

- ‘정부24’ 등 22개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완료

정부24・건강보험・국민연금 등 22개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가 완료되어 그동안 이용에 많은 불편함을 느꼈던 플러그인(액티브 X, EXE 실행파일 등) 설치 없이도 민원서류 발급 등 전자정부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플러그인 제거를 완료한 22개 웹사이트는 월평균 약 1,470만 명이 이용, 일상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민원서류를 발급하는 사이트들이다.

다만, 정부24는 주민등록등・초본,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등・초본 등 전체 발급양의 93%를 차지하는 21종의 민원에 대하여 플러그인을 우선 제거하였으며, 나머지 민원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플러그인을 제거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플러그인 제거로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질 뿐만 아니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그 간 가장 많은 지적을 받아왔던 공인인증서의 경우, 기존의 공인인증서 방식과 플러그인이 필요 없는 브라우저 인증서 방식을 병행적으로 제공토록 했다.

이용자가 브라우저 인증서를 선택할 경우,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저장소에 인증서를 보관할 수 있어 인증서 휴대에 따른 불편함과 분실 우려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용자들이 플러그인 설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표준 기술을 지원하는 최신 웹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이상 및 엣지, 크롬, 오페라, 파이어폭스, 웨일 등)를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대체 기술이 없는 보안 관련 일부 플러그인(키보드보안, 백신, 개인방화벽)은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행안부는 22개 웹사이트 외의 공공 웹사이트에 대해서도 내년까지는 플러그인이 제거될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오세환 기자 osh6300@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