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시민 이동권‧교통 주권 침해’ 정당화 될 수 없다

기사승인 2021.04.15  10:58:41

공유
default_news_ad2

- “버스 파업 좌시 않고 ‘민노사정’ 합의 근본적 개선 검토” / 임병택 시장, ㈜시흥교통 파업 관련 언론브리핑 통해 밝혀

“시민의 이동권과 교통 주권을 침해하는 일은 어떠한 명분으로도 결코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시흥시는 ㈜시흥교통의 버스 파업을 더는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 파업을 계기로 시는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 방안 마련과 시민의 버스 이동권 확보에 적극 나설 것입니다.”

임병택 시장이 ㈜시흥교통 파업과 관련한 브리핑을 열고 있다.

임병택 시장은 15일 오전 10시 30분 시흥시청 브리핑룸에서 ‘㈜시흥교통 파업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히고 “시민의 불편을 담보로 파업을 강행하는 시흥교통 노사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임 시장은 “㈜시흥교통 노사의 임금 단체협상 결렬에 따른 버스파업(4.12일)이 잠정 중단, 시민불편은 일단락됐지만 일주일간의 유예가 지나면 언제든지 파업이 재개될 수 있는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코로나19 등 국가적으로 매우 어렵고 중요한 시기에 버스 파업으로 시민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매우 송구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임병택 시장은 “버스는 시민의 가장 기본적인 대중교통 수단으로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시민의 발’이며 교통 약자를 위한 ‘보편적 교통복지’이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공공재’이다.”라며 “따라서 해마다 노사 협상 결렬과 그에 따른 버스 파업을 되풀이하는 것은 시민에게 엄청난 피해와 부담을 전가하는 행위임과 동시에 시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일”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임병택 시장은 “지난 2018년 2월 ‘노사민정’ 협의체 합의를 통해 ㈜시흥교통에 올 상반기 24억 원 등 현재까지 138억 운행손실금 지원했다.”라며 “여기서 모든 부분을 말씀드릴 수 없지만 이번 기회로 노사민정 협의체 합의에 대한 근본적 개선을 검토하고 ‘시흥도시공사’가 ‘시흥도시교통공사’로 전환될 시점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시장은 “㈜시흥교통의 버스파업을 불법이라고 볼 수는 없겠지만 ‘노사민정’ 협의체 합의를 저버린 행위로 도의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시흥교통 노사는 상생발전을 위해 한발씩 양보하는 지혜와 대타협으로 공공의 이익 실현에 앞장서 줄 것”을 촉구했다.

시민들이 환승주차장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시흥시는 갑작스러운 파업에 대처하기 위해 현재 관외 시내버스 2개 노선을 임시 연장하고, 마을버스 4개 노선을 신설 운행하고 있다. 시는 향후 전면 파업 시 120여 대의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정류소마다 안내 공무원과 자원봉사자 등을 배치하는 등 빈틈없는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장은 “시는 앞으로도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시민의 어려움을 외면하고 일상을 힘겹게 하는 파업을 이어갈 경우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흥교통 노조(조합원 380여명)는 임금체계와 근로조건 개선 등을 놓고 노사간 여러 차례 협상을 벌여왔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지난 12일 기습 파업에 들어가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시흥교통은 시흥시 시내·외 버스 노선의 40%가량을 담당하고 있다.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