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6월부터 ‘모바일 시루’ 20만원 쓰면 5만원 한시 지원

기사승인 2021.05.31  10:47:18

공유
default_news_ad2

- 생애 최초 ‘시루’ 1회 20만 원 이상 충전만 해도 지급 / ‘경기도 소비지원금’ 2탄…지원금은 1개월 내 사용해야

코로나19로 위축된 골목상권 경제 회복을 위해 6월 1일부터 ‘모바일 시루’를 20만 원 이상 사용하거나 생애 최초 ‘모바일 시루’를 1회 20만 원 이상 충전(사용과 무관)만 해도 소비지원금 5만원을 ‘모바일 시루’로 지급받을 수 있다.

단, 추가로 지급받은 소비지원금 5만 원은 지급받은 날로부터 1개월이 지나면 소멸되는 한정판 지역화폐이므로 반드시 해당 기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

경기도는 예산 620억 원 소진 시(8월 예상)까지 시행하는 ‘소비지원금 2탄’은 도민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 코로나19 장기화로 위기상황에 빠진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시행한 1차 소비지원금(3만원)보다 더 강력해진 혜택이다.

또한, 지난해 요건 충족자에 대해 정산작업 후 10월 26일, 11월 26일, 12월 28일 세 차례에 걸쳐 지급됐던 것과 달리, 지급요건(20만 원 이상 소비) 충족 즉시 실시간으로 소비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여 소비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다만, 카드형 지역화폐 미사용 지역인 성남·시흥·김포는 20만 원 이상 소비 후 운영사의 지급요건 충족자 정산시간을 고려해 주 1회 지급하는 방식을 취한다.

 

【한정판 모바일시루 -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 Q&A】

Q】 20만원 모바일시루 기준은, 구매‧결제?

A】 2021.6.1일부터 20만 원 이상 결제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기존에 구매한 모바일시루로도 충전시기와 상관없이 6.1일 결제 시부터 적용된다.

Q】 소비지원금은 언제 충전되나?

A】 지원조건 충족여부 확인(주1회 집계) 후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되며 지급순서는 집계 순이다.(일정은 변동 가능)

Q】 소비지원금 사용기한은?

A】 소비지원금 5만원은 지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 사용해야 하는 소멸성 지역화폐로 사용 촉진 및 불용 방지를 위해 개인구매 상품권보다 우선 사용되도록 시스템이 설정된다.

Q】 청년기본소득이나 생활안정자금으로 받은 모바일시루도 결제금액 조건에 포함되나?

A】 ‘정책수당’은 결제금액에 산정되지 않고 오직 개인이 구매한 모바일시루 상품권만 산정대상이다. 상품권과 정책수당은 모바일시루 화면 가운데에 보이는 순서대로 결제가 이뤄지므로 필요시 상품권과 정책수당 중 선 결제 선택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Q】 종이(지류형) 시루도 되나?

A】 종이 시루는 선착순 산정이 불가능하고 본인 사용내역 확인 및 증빙 곤란해서 불가하다.

Q】 모바일시루는 어떻게 구입할 수 있나?

A】 스마트폰에서 구글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지역상품권 chak' 앱 다운로드 후 즉시사용 가능.

Q】 생애 최초 충전자의 요건은?

A】 최초 충전의 기준은 일반발행 충전을 기준으로 하며, 모바일시루 오픈시점부터 현재까지 한 번도 충전하지 않은 회원이 2021년 6월 1일 이후 최초로 충전한 것을 의미한다.

Q】 생애 최초 충전자가 20만원 사용 달성시 소비지원금을 또 지급받을 수 있는지?

A】 충전으로 인해 소비지원금 혜택을 미리 받은 것이므로 추가 혜택 지급은 불가하다.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